디트리히 본회퍼/ 에버하르트 베트게 지음/ 김순현 옮김/ 복있는사람 펴냄/ 2014

이 책은 지금까지 출간된 본회퍼의 전기류, 단행본 연구서, 그리고 심지어 본회퍼 자신의 저작물까지 총망라해서 본회퍼의 역사적 성장과정, 신학자로서의 입문과 발전 이력, 목회자로서의 영적 분투, 그리고 그의 저항적 순교에 이르는 전 생애를 가장 입체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본회퍼를 사랑하는 사람은 물론이요, 아직도 그를 급진적인 반나치 저항운동가로만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본회퍼의 진면목을 통전적으로 보여준다. 어쩌면 본회퍼 자신이 자신에 대하여 쓴 글보다 더 입체적인 본회퍼를 그려내고 있다.

저자 베트게는 본회퍼 보다 세 살 어린 사돈이요, 핑켄발데 지하신학교 제자이자 동료로서, 마지막 반나치 저항운동으로 함께 투옥되는 고초를 겪은 본회퍼의 증인으로서 그의 반나치 저항이 우발적인 저항이 아니라 필연적인 저항임을 보여준다. 따라서 베트게의 본회퍼 증언은 소크라테스의 제자들이 남긴 대화록 수준의 생동감과 현장감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

구독안내

이 기사는 유료회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 온라인구독 회원은 로그인을 해주시고 인증 절차를 거치면 유료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월 1만 원 이상), 온라인구독(1년 5만 원) 회원이 아니시면 이번 기회에 〈복음과상황〉을 후원, 구독 해보세요.

저작권자 © 복음과상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