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6호 커버스토리] 포기하지 않는 2030 청년운동가 3인을 만나다

▲ ⓒ복음과상황 이범진
   
▲ 왼쪽부터 오세연 청년유니온 사무처장, 임경지 민달팽이 유니온 대표, 김진회 청년연대은행 토닥 이사장 ⓒ복음과상황 이범진

2011년 〈경향신문〉의 “복지국가를 말한다” 시리즈에서 처음 사용된 청년 지칭 용어 ‘3포세대’는, 2014년 국립국어원 신어집에 오른 ‘5포세대’를 거쳐 최근 ‘7포세대’에까지 이르렀다. 안정적인 직장 구하기가 하늘에 별 따기가 된 사회 현실에서, 청년들이 ‘연애-결혼-출산-내 집 마련-인간관계-꿈-희망’을 포기한 채 점점 더 뿔뿔이 흩어진다. 청년들이 처한 현실은 쉬이 역전될 기미가 없는 듯한데, 이런 때 더욱 분발하여 자신들의 문제를 직접 개선하려 사회 속으로 뛰어 드는 청년운동가들이 있다. 자발적으로 모여 조합을 이루고, 조합들이 연대하여 청년노동과 주거 및 빚에 대한 사회의 동반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6월초 홍대 인근 카페에서, ‘기자들 없는 기자회견’을 할 때가 많았다는 청년 당사자 운동의 세 활동가를 만났다. 오세연(32) 청년유니온 사무처장, 임경지(27) 민달팽이 유니온 대표, 김진회(25) 청년연대은행 토닥 이사장. 얼굴을 보자마자 서로 무척 반기며 자연스레 일 이야기(?)로 대화를 시작하는 그들에게 ‘7포 세대’ 프레임에 대한 질문부터 던져보았다.

구독안내

이 기사는 유료회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 온라인구독 회원은 로그인을 해주시고 인증 절차를 거치면 유료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월 1만 원 이상), 온라인구독(1년 5만 원) 회원이 아니시면 이번 기회에 〈복음과상황〉을 후원, 구독 해보세요.

저작권자 © 복음과상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