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0호 잠깐 독서]

공동체를 위한 보편적 지식인,
공공신학자의 소명 되찾기

목회자란 무엇인가
케빈 밴후저·오언 스트래헌 지음 / 박세혁 옮김
포이에마 펴냄 / 16,000원

이 책은 성서가 그려내는 목회자상과 교회사의 주요 인물, 기독교 신학에 기초하여, 목회자들에게 그들의 회중과 공동체 안에서 공공신학자의 역할을 하라고 촉구한다. 목회자가 누구인지 패러다임 전환을 촉구할 뿐 아니라 긍정적 대안을 제시한다.

목회자가 방어해야 할 진리는 하나님의 존재가 아니라 십자가의 지혜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 1:18). 바울은 자신이 “복음을 변증하기 위하여 세우심을 받았다”고 분명히 말한다(빌 1:16). 복음의 진리를 변호하기 위해 천재가 되거나 기적을 행해야 하는가? 서론에서 나는 제자들이 천재가 아니며 목회자도 천재가 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변호해야 하는 것은 이론이 아니라 지혜이며, 지혜는 실천된 지식이다. 우리는 이론적 증거가 아니라 실천해보임으로써 지혜를 ‘증명’한다.(296쪽)

 


 

쉽고 친절하게 다가오는,
‘예언자들의 왕자’ 이사야의 메시지

이사야서Ⅰ
류호준 지음
새물결플러스 펴냄 / 29,000원


이사야의 메시지를 쉽고 정확하게 풀이한 주해 성격의 해설집. 이사야서의 모든 구절을 저자가 직접 번역[私譯]하여 수려한 우리말로 옮긴 점이 특징이다. 저자는 이런 수고로운 작업을 통해 이사야서가 산문이 아니라 시어 형태의 평행대구법 구조로 이루어진 예언적 신탁이자 목회적 권면임을 분명히 밝힌다.

이사야는 하나님이 애굽을 “내 백성”이라 부르고, 아시리아를 향해 “내 손으로 지었다”라고 말씀하신다고 기록합니다(사 19:25). 얼마나 놀라운 일입니까? 애굽이 하나님의 백성이고 아시리아가 하나님의 손으로 지은 피조물이라는 말입니까? 속 좁은 우리로서는 도무지 상상할 수 없는 미래가 펼쳐집니다. 이것이야말로 환상적인 하나님의 청사진입니다. 이는 우리가 함께 꿈꾸고 기뻐해야 할 하나님의 세상으로, 세계 평화의 환상적인 극치가 아닐 수 없습니다.(315쪽)

 

 

 

읽고(묵상) 쓰고(필사) 그려서(색칠)
나만의 첫 성경을 완성하다

나만의 성경
박대영 지음 / 이소연 그림
선율 펴냄 / 16,000원          

말씀을 눈으로 보고 머리로 이해하는 데에서 나아가, 모든 감각을 동원해 온몸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는 연습을 할 수 있게 돕는 책. 수동적인 듣기와 읽기 차원을 넘어 우리 스스로 말씀에 다가가고 상상하고 (화가의 그림을 따라 색 칠하기를 통해) 경험하고 재구성하며, 하루 한 꼭지씩 40일 동안 나만의 언어로 하나님을 말하는 연습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외국 작가의 그림들로 채워진 도서들 사이에서 국내 화가가 그린 동양적인 분위기의 그림은 그 자체로 이 책의 가치를 높여준다. 더군다나 깊은 기도와 묵상으로 성경의 메시지를 선명하게 전달한 그림을 보고 색을 칠하면서, 누구든 나처럼 나만의 묵상을 기록해보고 싶다는 열망이 생길 것이다. 이제 여러분이 화가가 되고 저자가 될 차례다. 각자의 고백과 간증이 담긴 나만의 성경을 완성해보자.(‘머리말’에서)

 

 

 

 

전방위 저술가 강준만 교수의
흥미진진한 ‘트럼프 현상’ 분석

도널드 트럼프
강준만 지음
인물과사상사 펴냄 / 19,000원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에 대해 전면 해부했다. 그의 출생과 성장부터 부동산 사업과 방송 활동, 공화당 후보로서의 활약까지 우리가 알지 못했던 ‘인간 트럼프’에 대해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펼친다. 아울러 온갖 막말과 기행에도 무너지지 않는 ‘트럼프 현상’을 집중 분석한다.

“자기 자신의 인정을 받지 못하면 그 누구도 편안할 수 없다.” 미국 작가 마크 트웨인의 말이다. 트럼프는 나중에 쓴 자기계발서에서 이 말을 인용하면서 “자기가 잘한 걸 끊임없이 떠들고 과시하라”고 조언하는데, 이 조언이야말로 그가 파산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이유다. 그는 이후에도 세 차례 더 파산의 위기에 처하지만, 그때마다 그를 살린 건 그렇게 해서 만든 트럼프라는 브랜드 파워였다. 물론 그게 전부는 아니었다.(92쪽)

저작권자 © 복음과상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