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7호 커버스토리] 시간강사의 ‘교원 지위 회복’을 위한 김동애·김영곤 부부의 10년

▲ 국회의사당 인근 농성천막 앞에서 김동애 김영곤 부부 ⓒ복음과상황 이범진

한낮에도 영하의 기온이 계속되는 지난 연말연초. 칼바람 부는 한파에도 청와대와 국회의사당 앞 1인 시위를 하는 이들은 흐트러짐 없이 꼿꼿하다. 지난해 12월 21일 청와대 앞에는 신천지에 가족을 빼앗긴 슬픔을 호소하는 사람, 불법 해고의 억울함을 알리는 사람, 사립대학의 비리를 폭로하는 사람 등…, 저마다 간절함을 부여안고 서 있다.

그중 3,759일째 1인 시위를 이어오고 있는 김영곤(70) 전국대학강사노조 대표가 눈에 띄었다. 그는 김동애(72) 대학교육정상화투쟁본부 본부장의 남편이다. 부부가 함께 대학 시간강사의 ‘교원 지위 회복’을 위해 10년 넘게 시위를 해왔다. 12월 21일은 청와대에서, 1월 2일은 고려대 본관 앞에서, 1월 3일은 국회의사당 앞에서 1인 시위 중인 이들 부부와 동행하며 지난 10년의 이야기를 들었다. 사흘간의 긴 대화를 일문일답 형태로 정리했다.

구독안내

이 기사는 유료회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 온라인구독 회원은 로그인을 해주시고 인증 절차를 거치면 유료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월 1만 원 이상), 온라인구독(1년 5만 원) 회원이 아니시면 이번 기회에 〈복음과상황〉을 후원, 구독 해보세요.

저작권자 © 복음과상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