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9호 민통선 평화 특강]

   
▲ 지난 3월 9일,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이 백악관 웨스트윙 앞에서 북미 정상회담 소식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청와대 홈페이지)

갈등의 전환
최근 한반도에는 평화의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전쟁이 일어날 듯 긴박한 상황이었는데, 금년에 들어오면서 전격적으로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남북간 특사가 오가고 4월말에는 남북 정상회담이 이뤄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급기야는 북미 정상회담이 5월 중에 열리게 될 전망입니다. 이런 변화는 예상치 못한 급격한 반전입니다. 특히 북미 정상회담은 역사상 처음 있는 일입니다.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상호간에 비방과 욕설을 주고받던 양국 정상들이 평화회담을 약속했습니다. 어떻게 이런 변화가 일어났는지 다시 정리하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 평화연구(Peace Studies)에서 주로 다루는 주제로 ‘갈등해결론’(Conflict Resolution)이 있습니다. 갈등하는 당사자들이 폭력적인 방법이 아닌 평화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갈등해결론의 목표입니다. 이 갈등해결론의 관점에서 이번 한반도를 둘러싼 급격한 평화적 변화를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독안내

이 기사는 유료회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 온라인구독 회원은 로그인을 해주시고 인증 절차를 거치면 유료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월 1만 원 이상), 온라인구독(1년 5만 원) 회원이 아니시면 이번 기회에 〈복음과상황〉을 후원, 구독 해보세요.

저작권자 © 복음과상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