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3호 우종학 교수의 과신문답]

 

과학자가 어떻게 부활을 믿을 수 있느냐고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 죽은 사람이 살아난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불가능한데 과학자가 부활을 믿는다면, 이는 지적 성실성을 온전히 지키지 못하는 일 아니냐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는 분들도 있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과학자라면 부활을 믿어선 안 된다는 태도 자체가 어찌 보면 상당히 종교적인 듯합니다.

부활은 기독교 신앙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부활을 믿는 신앙은 창조를 믿는 신앙, 그리고 예수의 성육신을 믿는 신앙과 함께 기독교 신앙의 핵심을 구성합니다. 물론 부활에 관한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죽은 자가 살아나는 것은 불가능하니 복음서는 소설이다, 예수는 사실 죽은 게 아니라 기절했을 뿐이다, 예수의 부활은 실제 사건이 아니라 제자 공동체가 지어낸 허구에 불과하다 등등 말입니다. 

분명한 사실은, 초대교회 공동체에는 예수의 부활을 경험하고 증언하는 사람들이 많았다는 점입니다. 그들의 진술이 모든 세부 사항에서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런 세부적 불일치 경향은 여느 역사적인 사건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빈 무덤, 그리고 그 공동체의 경험과 진술 및 순교로 이어지는 부활에 대한 신앙적 헌신은 부활의 역사성을 매우 강하게 제시합니다.

이 글에서 부활의 증거를 제시하거나 부활의 과학적 가능성 혹은 불가능성을 논박할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이 하나의 질문에 집중해보려고 합니다. ‘부활’이라는 개념은 과학적으로 절대 수용할 수 없는 걸까요?

   
▲ 프라 안젤리코의 〈그리스도의 부활과 빈 무덤가의 여인들〉. (사진: 위키미디어 코먼스)

무생물에서 생명체가 나올 수 없다는 결론
부활이 가능한지 과학으로 밝힐 수 없다는 점은 아마도 대부분의 과학자들이 동의할 것입니다. 물론 의학적으로 이미 사망 선고를 내렸는데 다시 깨어나서 의사들을 당황케 하는 일이 어쩌다 일어나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죽은 사람이 살아나지 않는다는 건 일상적인 경험이고 과학적 결론입니다. 사람이 죽으면 무생물이 됩니다. 무생물에서 생명체가 나올 수는 없다는 것이 과학의 시각입니다. 생물은 무생물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현대 생물학의 결론입니다. 

생물과 무생물의 경계가 분명하지 않았던 전근대 사회에서는 자연발생성을 믿었습니다. 가령, 창문을 꼭꼭 닫아 둔 집안에서 초파리가 돌아다니는 걸 보고서는 초파리는 자연적으로 생겨난다고 생각했던 것이지요. 하지만 생명과학이 발전하면서 자연발생설은 폐기되었습니다. 초파리는 자연적으로 마구 생겨나지 않습니다. 반드시 생명체인 초파리가 알을 낳아야 그 알에서부터 초파리들이 생겨납니다. 돌들이 갑자기 생명체가 될 수는 없습니다. 무생물에서부터 생명체가 만들어질 수는 없다는 현대 생명과학의 결론은 자연발생설을 폐기시켰습니다.
 

현대 과학에 배치되는 지구 최초의 생명체
그런데 같은 잣대를 지구 최초의 생명체에 적용해보면 어떨까요? 과연, 지구에서는 첫 생명체가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여기서 생각해 볼 문제는, 지구 최초의 생명체는 자연발생설을 피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46억 년 전 지구가 생성될 때는 생명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수 억 년의 시간이 지나면서 지구에 생명체가 등장하고 그 이후 생명체들의 흔적이 발견됩니다. 그 시점은 대략 38억 년 전 즈음입니다. 무생물의 시대에서 생물의 시대가 시작된 것이지요. 지구에 생명체가 출현한 이 과정을 두고 무생물에서 생물이 나왔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오래 전 지구의 자연환경과 조건은 지금과는 매우 다르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기억해야 할 사실은 무생물의 시대에서 생물의 시대가 시작되었다고, 즉 무생물에서 생물이 출현했다고 과학자들이 믿는다는 점입니다. 

제가 왜 ‘믿는다’는 표현을 썼을까요? 그것은 최초의 생명체가 어떻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지 과학으로 엄밀히 밝히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교과서에도 언급되는 ‘밀러의 실험’(1953년 미국의 생화학자 스탠리 밀러가 간단한 플라스크 구조물을 이용하여 원시 지구 상태에서 생명체 발생 여부를 확인하고자 시도한 실험-편집자)으로 밝힌 내용 정도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무생물에서 생물의 시대가 시작되려면 빅뱅(Big Bang, 우주 대폭발)이 서너 번은 일어나야 한다고 농담처럼 말하는 생명과학자들도 있습니다. 그만큼 이해하기 어렵고 밝혀지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심지어 생명체가 지구에서 자연발생한 것이 아니라 외계에서 유입되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자연발생으로 생명체의 출현을 설명하기는 너무 어렵기 때문에 외계유입설을 주장하는 것이죠. 물론 그렇다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지구 밖 어느 우주, 어느 행성에서 생명체가 출현했다고 하더라도 그 생명체 또한 자연발생했다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대체 그 생명체는 어떻게 자연발생적으로 출현했는지 여전히 과학으로 밝혀야 합니다. 

외계유입설은 생명의 출현에 대해 밝혀야 할 숙제를 지구 밖으로 떠넘기는 셈입니다. 그렇다고 ‘지구에서 최초의 생명체가 발생한 과정을 과학으로 밝힐 수 없으니 창조주가 기적적으로 만든 것이다’라는 견해를 제시하려는 건 아닙니다. 그런 견해는 ‘간격의 하나님’이라 불리는 허망한 주장이 되기 쉽습니다. 저는 다만, 과학자들이 무생물에서 생명이 탄생했다고 믿는다는 점, 그리고 생명 출현 과정을 과학으로 잘 설명 못함에도 불구하고 지구 역사에서 무생물과 생물의 시대를 나누고 그 사이에 생명이 출현했음을 받아들인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입니다.다시 말해, 현대 과학은 자연발생설을 받아들이지 않지만 지구에서 첫 생명체가 탄생한 과정(자연발생)은 현대 과학과 배치된다는 점을 짚고자 하는 것입니다. 
 

과학으로 증명되지 않으면 진리가 아니라는 믿음
부활은 무생물에서 생명체가 탄생하는 것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도대체 죽은 사람이 어떻게 살아나느냐고 묻는 질문과 동일하게, 도대체 무생물 시대에 어떻게 생명체가 출현했는지 질문할 수 있습니다. 과학적 설명이 불가능함에도 과학자들이 무생물에서 최초의 생명체가 탄생했다고 믿는 것처럼, 역시 과학적 설명이 불가능하지만 죽은 자의 부활도 믿을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믿음 모두 과학으로 입증되지 않는 동시에 생명은 자연발생하지 않는다는 과학적 결론에 위배되는 듯하지만, 여전히 과학자들과 기독교인들이 제각기 받아들이는 믿음입니다. 

어느 누구도 수십억 년 전 지구에 최초의 생명체가 출현한 과정을 직접 목격하진 못했지만, 그 전후의 다양한 증거들을 통해 무생물에서 생명이 생겨났다고 받아들입니다. 현대의 그리스도인 어느 누구도 예수의 부활을 직접 목격하지 못했지만, 예수의 십자가 처형 이전과 부활 이후의 다양한 증거들을 통해 예수의 부활을 받아들입니다.

부활은 과학적으로 증명되는 사건이 아닙니다. 과학으로 입증된다면 믿음이 필요치 않습니다. 과학으로 입증되면 지식이 되어버립니다. 지식은 그저 이해하고 동의하면 됩니다. 오늘날 우리는 ‘과학으로 증명되어야만 진리’라는 계몽주의의 산물인 증거주의에 깊이 매몰되어 있습니다. 

아내가 나를 사랑하는 건 과학으로 증명할 수 없습니다. 물론 많은 경험적 증거를 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그녀는 자기 자신을 위해 나를 사랑한다고 속이고 있거나 스스로 착각하고 있는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아내의 사랑을 믿습니다. 사랑은 과학으로 증명되지 않습니다. 

부활을 믿는 것은, 무생물이 된 죽은 몸이 다시 생명체가 될 수 있는지를 과학적으로 논쟁하고 탐구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그리스도인들이 성육신한 예수와 그의 대속과 부활을 믿는 것은 바로 ‘사랑’ 때문입니다. 거대한 하나님 나라를, 그의 통치를 회복하는 그 원대한 구속의 계획에 감격하고 참여하며 그 일부가 되기 위해 믿는 것입니다. 

부활에 대한 믿음은 단지 과학적 혹은 철학적 논쟁을 끌어내는 것이 아니라, 예수가 걸어간 죽음의 길을 걸어가는 헌신과 희생을 끌어냅니다. 예수의 도, 그 고난과 희생의 길을 우리가 조금이나마 흉내 낼 수 있는 것은 바로 예수의 부활을 믿기 때문입니다. 

 

 

우종학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교수이며 거대 블랙홀과 은하 진화를 연구하는 천문학자. 예일 대학교에서 박사학위 취득 후 캘리포니아 대학교와 UCLA에서 연구원으로 일했고, 미 항공우주국(NASA) 허블 펠로십(Hubble Fellowship), 한국천문학회 학술상을 수상했다. <천체물리학 저널> 등 국제학술지에 100여 편의 논문을 게재했으며, 대중을 위한 과학 강연과 저술에도 적극적이다. 과학과 신앙의 관계를 새롭게 연구하고 교육하는 단체인 ‘과학과 신학의 대화’(과신대)를 설립해 대표를 맡고 있으며, 블로그 ‘별아저씨의 집’을 운영 중이다. 《우종학 교수의 블랙홀 강의》 《과학시대의 도전과 기독교의 응답》 《무신론 기자, 크리스천 과학자에게 따지다》 등을 썼다.

 

저작권자 © 복음과상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