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4호 새 책 나들이]

예수의 기도

   
▲ 《예수의 기도》
마크 존스 지음 / 오현미 옮김
죠이북스 펴냄 / 15,000원

예수의 기도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교리를 논하는 책. 신약 성경에 기록된 예수의 기도를 하나씩 살펴보면서 그 내용과 구조를 통해 예수가 어떤 분인지, 기도의 의미는 무엇인지 설명한다.


 

과학은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을까?

   
▲ 《과학은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을까?》
존 레녹스 지음 / 황병룡 옮김
아바서원 펴냄 / 12,000원

수학자이자 기독교 변증가인 저자가 무신론자들과 나눈 공개 논쟁을 바탕으로 과학과 기독교의 관계를 풀어낸 책이다. 신앙과 이성의 관계 등 고전적인 문제를 논하면서 과학과 기독교가 어울릴 수 있다는 합리적인 관점을 제시한다.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다니엘서 강해

   
▲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다니엘서 강해》
크리스토퍼 라이트 지음 / 박세혁 옮김
CUP 펴냄 / 22,000원

다니엘서를 통해 이 시대의 신앙을 돌아본다. 애국주의, 인종주의, 소비주의 등은 다니엘의 시대보다 우리 시대가 더 심각한 형태의 신성 모독이 존재함을 방증한다. 이런 우상들에 굴복하지 않음으로 고통당하는 ‘그리 아니하실지라도’의 삶은 은혜다.

  
 

기독교 승리의 발자취

   
▲ 《기독교 승리의 발자취》
로드니 스타크 지음 / 허성식 옮김
새물결플러스 펴냄 / 30,000원

《기독교의 발흥》, 《우리는 종교개혁을 오해했다》 등을 쓴 종교사회학자 로드니 스타크의 책. 기독교가 탄생하기 이전의 종교적·사회적 상황부터 현재까지의 역사를 담백하면서도 신선하게 담아냈다. 세기마다 중요한 단면을 발굴해 기존의 해석과는 다른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영적 전쟁: 바울 서신으로 본 사탄과 악한 영들

   
▲ 《영적 전쟁: 바울 서신으로 본 사탄과 악한 영들》
클린턴 E. 아놀드 지음 / 길성남 옮김
이레서원 펴냄 / 18,500원

사탄이나 악한 영의 권세를 성경신학 관점으로 분석한 책이다. 저자는 악한 세력을 비인격적 존재로 보는 해석에 반대하면서, 인격적 존재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바울 서신을 비롯해 외경, 고고학, 사회학을 활용해 그 존재들의 실체를 드러낸다. 2008년 출간된 《바울이 분석한 사탄과 악한 영들》의 개정판이다.


 

신천지 백신 1, 2

   
▲ 《신천지 백신 1, 2》
양형주 지음
두란노 펴냄 / 각권 22,000원·20,000원

10년 이상 이단을 연구한 저자가 신천지 교리를 반증하는 책. 신천지 교리의 핵심인 요한계시록 해석을 비판하며 올바른 해석을 제시한다. 신천지의 핵심 오류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타자들의 삶

   
▲ 《타자들의 삶》
고경옥 지음
글누림 펴냄 / 18,000원

지난 10여 년간 큐레이터로 활동한 저자가 쓴 에세이 미술비평서. ‘소외’를 주제로 여성과 성소수자, 난민 등 타자화 되는 주변의 사회적 약자들에게 귀를 기울인 저자의 생각과 일상이 그림 비평과 함께 담겼다. 

 

 

느려도 괜찮아 빛나는 너니까

   
▲ 《느려도 괜찮아 빛나는 너니까》
장누리 지음
홍림 펴냄 / 14,500원

미술치료사인 저자가 뇌전증 진단을 받은 딸과 함께한 이야기를 그림과 사진으로 담았다. 뇌전증 진단 뒤 지적장애 중증 진단을 받기까지 3년 여의 시간 동안 낙관과 비관 사이를 셀 수 없이 오가면서도 최선을 다해 일상을 감당한 모녀의 소통 기록이다.

 


정의로운 사회를 향하여

   
▲ 《정의로운 사회를 향하여》
이삼열 지음
동연 펴냄 / 25,000원

수십 년 동안 기독교 사회운동의 이론을 연구하며 현장을 지킨 원로의 글을 모았다. 한국교회의 사회적 책임과 본질적 사명을 드러내기 위해, 사회와 교회가 어떻게 맞물려 사회 발전을 이루었는지 다양한 이론과 사례로 설명한다.  
  

 

저작권자 © 복음과상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