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호 에디터가 고른 책]

싸이코 패밀리라도 괜찮아 / 고직한·김정희 지음 / 이범진 정리 / 잉클링즈 펴냄 / 16,800원
싸이코 패밀리라도 괜찮아 / 고직한·김정희 지음 / 이범진 정리 / 잉클링즈 펴냄 / 16,800원

“둘째마저 조울증이 발병했을 때, 우리 첫째가 “드디어 우리 가족이 싸이코 패밀리가 되었네요”라고 했습니다. 마침 성이 고씨이기도 해서 말놀이 삼아 ‘psycho’라는 단어를 살짝 바꾸어 ‘psyKoh family’라고 새로운 말을 지어 보았습니다. 그러니까 이 ‘싸이코(psyKoh) 패밀리’라는 말은 두 아들 모두 조울증이 발병한 이후부터 우리 가족이 스스로 받아들인 정체성을 담은 표현이자 고씨네 가족을 가리키는 고유명사인 셈입니다.”

‘낙인과 혐오에 맞서는 역설적 선언’으로 시작하는 이 인터뷰집 내용은 부제가 잘 말해준다. ‘어느 조울증 가족이 정신질환과 동행하는 법’. 청년 복음화에 헌신한 고직한 선교사와 놀이학교를 운영했던 유아교육 전문가 김정희 원장이 조울증 진단을 받은 두 아들을 둔 부모 입장에서 풀어낸 투병과 회복, 치유의 이야기다.

고등학생 시절 노이로제와 불면증으로 고생했던 남편과 우울증 및 경조증으로 대학 생활이 쉽지 않았던 아내의 에피소드부터, 두 아들을 정신병원에 17번 입원시키는 과정에서 삶의 ‘지옥’을 겪은 이야기, 그동안의 일을 고백하며 유튜브 〈조우네 마음약국〉을 운영하게 된 사연, ‘상처 입은 치유자’로 비슷한 아픔을 지닌 수많은 사람을 케어하는 오늘날 사역에 이르기까지….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의 지극히 현실적인 경험과 대응이 삶과 신앙에서 길어 올린 나름의 통찰들과 함께 펼쳐진다.

이런 스토리를 자신과 별 상관없는 문제로 치부할 이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2021년 조사에 따르면, 한국 성인의 정신장애 평생 유병률은 27.8%, 1년 유병률은 8.5%이다. 결코 작은 수치가 아니다. 하다못해 내 주변, 이웃의 이야기다. 나는 ‘정신적·정서적 약자를 품는 교회는 어떻게 가능한가?’라는 물음을 품고서 이 책을 읽었다. 전 직장에서 고직한 선교사의 교회론 《정품교회 – 정신적·정서적 약자를 품는 교회》가 연재될 당시 일부 원고 편집을 맡은 적이 있어서다.

우리네 교회가 ‘정신적·정서적 약자를 품는 교회’로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른 방법은 없다. 먼저는 더 많이 알려져야 할 이야기들에 귀를 기울이는 거다. 그러면, 닫는 글(‘교회로 향하는, 결국 우리 모두의 이야기’)에서 밝히듯 다음과 같이 고백이 흘러나올 수 있다. “인터뷰를 하는 시간은 도움이 절실한 이들의 목소리를 듣게 되는 시공간이었으며, 새로운 감각이 열리는 계기였습니다.”

강동석 기자

저작권자 © 복음과상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