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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안 ‘무엇’을 먹느냐에 큰 관심을 가졌었다. ‘돼지를 생각하다’(2019년 12월호 커버스토리) 이후, 가능하면 동물의 ‘한’이 없는 음식을 먹고 싶어서. 1년여 비건식을 유지하다 페스코테리언으로 살고 있는데, 여러 이유가 있지만 무엇보다 식단에 대한 집착이나 관심을 줄이고 싶었기 때문이다.그럼에도 이 책을 집어 들었다. ‘예수의 한 문장’을 더듬어 찾다 보니 예수의 식탁을 만나게 되었다는 프롤로그에 눈길이 멈춰서. 무엇보다 ‘누가 공동체의 식탁 교제’를 다룬 논문으로 신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여성신학자의 글이 궁금했다. 저자의
에디터가 고른 책
김다혜
402호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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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몬 베유(1909-1943), 그녀는 ‘불꽃’이라 불렸다. 한국엔 1978년 《시몬느 베이유 불꽃의 여자》로 처음 소개되었다. 남다른 공감과 연민으로 어릴 적부터 가난한 자의 고통에 끊임없이 관심을 두었으며, 밝혀진바 탁월한 지성으로 신에 대한 사유를 끝단까지 밀어붙이려 한 인물이었다. 고등학교 철학 교사로 근무했으나, 노동운동에 몸담아 스스로 공장 노동자로 일하기도 했으며, 스페인 내전에도, 레지스탕스 활동에도 참여했다.사후 갈리마르 출판사가 16권 전집을 계획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집필량도 보통이 아니었고, 허약한 체질과 잦은
에디터가 고른 책
강동석
402호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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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목회자로 살면서 단 한 번도 하나님을 확연하게 안다고 생각한 적이 없다고 한다. 하나님은 완전히 알 수 없고 어떤 말로도 확실히 정의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이는 당연한 말이기도 하다.그럼에도 우리가 하나님을 알고자 하고, 그분에 대해 말하려 한다.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인간이 평안하기만 하다면 하나님을 떠올리지도 않을 것”이라고 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평안을 위협받는, 답을 알 수 없는 문제들을 마주할 수밖에 없다. 이 책은 그런 인생의 부조화 속에서 하나님을 어떻게 알고 믿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담고 있다.특히,
에디터가 고른 책
정민호
402호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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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와 신화현대 신약성서학에서 피해갈 수 없는 ‘비신화화’ 이론을 설명하는 루돌프 불트만의 영어 강연에 바탕을 둔 책. 불트만의 핵심 사상을 이해하는 대표적 입문서로 꼽힌다. 영어 판본의 오류·오해를 바로잡은 독일어 판본을 번역한 것이다. 개혁파 신학자인 역자가 ‘비평적 해제’로 불트만 사상의 특징·맥락, 비판점 등을 짚었다.하나님의 임재 연습17세기 수도사 ‘로렌스 형제’의 저서를 새로운 번역으로 재출간한 책. 수도원 일상에서의 ‘하나님의 임재 연습’, 곧 하나님과 끊임없이 동행하는 기도 실천 간증을 담고 있다. 사자와어
새 책 나들이
복음과상황
402호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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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부터 이어진 교회음악의 역사고대 이스라엘의 음악부터 현대 가스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와 시대를 아우르며 발전해온 기독교 음악의 긴 역사를 탐구한다. 교회음악이 신앙을 어떻게 드러내고 예배에 깊이를 더했으며, 교회 및 사회에 무슨 영향을 끼쳤는지 살펴보는데, 관련 이론과 논쟁까지도 알려주는 책.루터의 코랄은 유행가에 가까웠다. 길거리와 광장에서 크게, 때로는 귀가 먹먹할 정도로 큰 소리로 불렀다. 교화는 물론이고 최신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도 했고, 도시의 혼란스러운 견해들 속에서 무기 역할도 했다. 떠돌아다니는 걸인 가수,
잠깐 독서
복음과상황
402호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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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제목 때문에 기분 나빠하거나, 혹은 통쾌해할 이유는 없다. 저자가 밝히듯, 이 책은 일차적으로는 “자기반성과 성찰의 표현”이기 때문이다.책에 실린 저자 소개에 따르면, 김상봉은 독일 마인츠 대학교에서 철학, 고전문헌학, 신학을 공부하고 귀국 후 그리스도신학대학교 종교철학과에서 가르치다가 해직됐다. 현재 전남대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그는 《굿바이 삼성》(공저),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 《네가 나라다》 등을 쓴 진보 지식인이다. 그가 자신의 깊은 내면에 영성 없음을 매섭게 들여다보는 책인 셈이다.가장 눈에 띄는 주제는 ‘이성
에디터가 고른 책
이범진
401호 (2024년 0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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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둔하는 수도자, 문필가, 활동하는 예언자’(키스 제임스, 《토마스 머튼》)였던 토마스 머튼이 쓴 이 책은 우리가 성서를 어떻게 읽어야 할지에 대해 논한다. 단순해 보이는 제목이지만, 성서를 여는 그 사람 자신과, 성서의 세계를 열어젖힐 때 발생하는 ‘위험’을 정면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심상치 않은 책이다.‘성서는 어떤 책인가?’ ‘성서를 읽는 당신은 누구인가?’ ‘누가 성서에 들어가는가?’ ‘성서에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가?’ ‘성서로 들어가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성서에서 무엇이 열리는가?’ 각 장 제목이 말해주듯, 이
에디터가 고른 책
강동석
401호 (2024년 0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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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위의 빛, 예수 그리스도‘목회자들의 목사’ 유진 피터슨이 담임목사로서 전한 설교 중 41편을 뽑았다. 출간된 적이 없는 원고들로, 설교 내용을 따라 교회력에 맞춰서 읽도록 구성된 책이다. “사랑 안에서 진실한 태도”가 담긴 설교는 일상에 찾아오는 신앙의 신비로 독자들을 인도한다.전도의 정신‘전도’의 기초를 이루는 정신과 ‘전도자’(성직)에게 필요한 이상적인 자질 및 태도를 논하는 책. 한국에도 잘 알려져있는 일본 개신교 사상가 우치무라 간조가 1894년 쓰고 1903년 개정한 책을 번역했다. 부록으로 저자를 소개하는 역자의 해설
새 책 나들이
복음과상황
401호 (2024년 0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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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의 실존과 신비기독교에서 말하는 신, 성육신, 십자가, 인간에 대한 박영선 목사의 통찰을 담았다. 그는 기독교에서 말하는 신앙은 실존적 책임을 지고 실제로 살아내는 것이어야 한다고 역설한다.틀린 자를 잡아내어 자기를 확인하지 마십시오. 다른 종교를 비난해서 기독교를 증명하려고 하지 말고, 안 믿는 이들에게 ‘나는 믿었기 때문에 천국에 간다’를 증명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우리가 죽어서 천국에 갈 존재라면, 지옥에 갈 수밖에 없는 사람들보다 더 나은 존재라는 것을 우리의 삶을 통해 증명해야 합니다. 그것은 인간성으로 드러납니다. 여
잠깐 독서
복음과상황
401호 (2024년 0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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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과상황이 발행하는 뉴스레터 〈서사의 서사〉에 소개된 서평입니다.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304247우리는 동일성의 시대를 살고 있다. 동일성은 자기 긍정성과 다르지 않고, 자기 긍정성은 자신에게 낯선 그리고 자신의 욕망에 반하는 타자성을 부정성으로 규정하고 이를 제거함으로써 자신을 ‘무한하게’ 중심화하고 강화한다. 오늘날 인간의 초월은 자기(self)를 중심으로 무한한 욕망을 충족시켜 자기중심성을 강화하는 ‘이상한’ 초월이다. 우리 사회에 암울하게 깔린 타자성을 제거
서사의 서사
안규식 한국신학 연구자
400호 (2024년 0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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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교회 이야기라면 관심이 간다. 그리고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라면 어느 곳이나 어려움과 문제가 있을 거라고 믿는다. 나만 그런 어려움을 겪는 게 아니라는 걸 늘 확인하고 싶기도 하다. 이 책은 그런 내 관심과 믿음을 충족시킨다.저자 나디아 볼즈웨버는 185센티미터 장신에, 온몸에 문신이 새겨진, 강렬한 인상의 루터교 목사다. 그는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에서 교회 ‘모든 죄인과 성인의 집’을 시작했다. 거기에는 도심 속 아웃사이더들, 중독자, 강박증 및 우울증을 앓는 이, 장애인, 자살 유가족 등 기성 교회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이들이
에디터가 고른 책
정민호
400호 (2024년 0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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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마저 조울증이 발병했을 때, 우리 첫째가 “드디어 우리 가족이 싸이코 패밀리가 되었네요”라고 했습니다. 마침 성이 고씨이기도 해서 말놀이 삼아 ‘psycho’라는 단어를 살짝 바꾸어 ‘psyKoh family’라고 새로운 말을 지어 보았습니다. 그러니까 이 ‘싸이코(psyKoh) 패밀리’라는 말은 두 아들 모두 조울증이 발병한 이후부터 우리 가족이 스스로 받아들인 정체성을 담은 표현이자 고씨네 가족을 가리키는 고유명사인 셈입니다.”‘낙인과 혐오에 맞서는 역설적 선언’으로 시작하는 이 인터뷰집 내용은 부제가 잘 말해준다. ‘어느
에디터가 고른 책
강동석
400호 (2024년 0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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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넌 기독교인이 아니야.” 대학교 1학년, 아빠의 말에 고개를 끄덕였다. 교회를 떠나고 싶었지만, 캠퍼스 선교단체에 들어갔다. 기독교에 대한 마지막 시험(?)이었다. 내심 절박감도 있었다. 그리고 그곳에서, 나처럼 불완전하고 미성숙한 사람들로부터, 기독교가 아닌 예수님을 만났다.사회에 나와서는 그리스도인 같은 비신앙인들과 교제했다. H는 누구에게나 환대의 정신을 보여주는 사람이었다. S는 자신의 불안을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 알고 싶어서 유교, 도교, 불교, 기독교 경전을 읽어왔다. S는 무종교에 가까웠는데, (그는 몰랐겠지만) 누
에디터가 고른 책
김다혜
400호 (2024년 0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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틈입하시는 하나님신약과 초기 교회사를 20년 넘게 연구해온 저자는 여덟 명의 성경 인물 이야기를 ‘인간과 하나님이 나누는 대화’에 주목하여 살펴본다. 성경 묵상에 개인 일화를 엮는 방식으로 “사람들과 교제하고 그들이 하나님 나라를 섬기게 하려고 세상에 틈입하시는 하나님의 역동성”을 드러낸다. ‘하나님에 대한 환멸’ ‘불가능의 하나님’ 등 솔직한 문제의식이 담긴 각 장의 제목이 눈길을 끈다.열왕기, 그리스도 중심 성경 읽기그리스도 중심적 성경 해석으로 유명한 구약학자가 쓴 열왕기 안내서. 목회자와 일반 신자가 그리스도 중심의 구약 설
새 책 나들이
복음과상황
400호 (2024년 0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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낡은 안경을 벗고 본 중세 그리스도교 세계“교회사와 세속사를 적극적으로 통합하여 그리스도교 역사를 전체사로 다루는 것을 목표로 삼는” ‘His+STORY 그리스도교의 역사’ 시리즈 중세 편. 중세를 ‘암흑시대’ 혹은 ‘신앙이 지배했던 시대’로 보는 낡은 관점을 넘어서 ‘현대 문명의 어린 시절’이라는 키워드로 살핀다. 기존 교회사적 시각을 재해석하고 그리스도교 역사를 비판적으로 성찰함으로써 균형 잡힌 이해를 추구하는 책.콘스탄티누스 시대는 그리스도교에 기회이자 위기였으며, 결국 그리스도교 역사에 결정적인 변화를 초래했다. 그렇지만 소
잠깐 독서
복음과상황
400호 (2024년 0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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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과상황이 발행하는 뉴스레터 〈서사의 서사〉에 소개된 서평입니다.〈서사의 서사〉 5호(극단적으로 느린 독서법) 보기: https://stib.ee/9ruA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3042472023년 9월 케임브리지 대학교 옛 신학부 건물에서 열린 로완 윌리엄스의 케임브리지 대학교 은퇴 기념 학술 대회에 참석했을 때, 내 가방에는 그가 맡은 첫 번째 강의인 그리스도교 영성사를 펴낸 첫 번째 책 《상처 입은 앎: 그리스도교 신앙의 역사 다시 보기》(비아, 2023)가 담
서사의 서사
차보람 성공회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399호 (2024년 0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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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집에 우환 하나씩은 다 있는 거 아닌가요?” 아는 후배가 지나가면서 한 말에 왠지 모르게 위로받은 적이 있다. 이 말을 곧이곧대로 믿은 건 아니지만, 살면서 힘든 일 하나 정도는 있더라도 그 후배처럼 씩씩하게 살아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누군가 나와 다르지 않게 어떤 고민을 안고 살아간다는 사실은 그 자체로 위로가 될 수 있다.마음이 피폐해져 큰 상실감에 빠져있던 저자는 유럽 여행을 떠나 프랑스 남부 아를에서 광활한 해바라기 평원을 바라보고, 고흐가 그린 〈밤의 카페〉에 실제로 앉아 ‘지친 영혼을 위로하고 싶다’던
에디터가 고른 책
정민호
399호 (2024년 0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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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연구에 갈증을 느껴 처음으로 직접 구입한 단권 해설 성경은 《프리셉트성경》이었다. 귀납적 연구를 추구하며 본문 핵심 단어가 원어로 무엇을 뜻하는지 간략히 밝히고, 너른 여백을 두어 필기하도록 만들어졌다. 스스로 읽고 해석하는 습관을 들이는 데 도움을 줬다. 문제는 원어 뜻만 들여다봐서, 점차 영해(靈解)의 방식으로 성경을 읽게 됐다는 점이다. 한계를 느껴, 아는 신학생에게 성경 각 권 주석을 빌려 여백에 빼곡히 필기하여 참고하곤 했다.시행착오 끝에 성경 읽기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받은 해설 성경은 《관주·해설 성경전서》였다.
에디터가 고른 책
강동석
399호 (2024년 0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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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생활에 찌들고, 거칠고,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들은 내 곁에 없다. 대안적 담론들에 둘러싸인 환경에 감사하면서도, 머리로 동의할 수 있는 명제가 아니라, 나를 ‘깨뜨려줄’ 목소리를 찾고 싶었다. 기울어진 현실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도록. 이런 나의 (배부른) 고민에, 누군가는 “목회자가 하는 고민”이라고 말했다. 신도들 삶과 유리된 설교를 하던 목사들이 떠올랐고, 이 책을 집어들 수밖에 없었다. 과거 소년수였던, 이제 일하는 목회자 9년 차인 저자가 부딪히고 있는 삶의 현장과 시각이 궁금해서.세월호 이후 제도권 교회를 떠난 저
에디터가 고른 책
김다혜
399호 (2024년 0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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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서, 당혹스러운 세상에서 믿음을 묻다신구약 전체 그림 속에서 전도서를 검토한다. 저자에 따르면, 창세기 1-2장의 선한 창조와 창세기 3장의 망가진 세상 사이의 긴장을 끝까지 밀어붙여 우리네 삶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전도서는 피상적 믿음을 넘어서 하나님을 신뢰하는 길, “더 이상 ‘헤벨’이 없는 미래의 새로운 창조”를 가리키고 있다.아나뱁티스트 신앙의 비전메노나이트 학자인 저자가 1943년 12월 미국교회사학회 회장으로서 연설한 내용으로, 많은 이가 아나뱁티스트 운동을 이해하고 제자도를 점검하는 데 도움을 준 책이다. 개신교
새 책 나들이
복음과상황
399호 (2024년 0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