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2호 표지]

한국 아동 학업 스트레스 세계 최고 수준… 아동복지지출 OECD 최하위… 직장인 유급휴가 한국이 ‘꼴찌’… “한국 정규직, OECD 평균보다 해고 쉬워”… 한국 노인 빈곤율 1위… 남녀 임금격차 OECD 3배… 교사 만족도 OECD 국가 중 꼴찌… 아동 성범죄 절반 집행유예… 일자리 포기한 청년비중 OECD 3위… 한국언론자유 2년 연속 하락…60위… 한국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 신흥국 최고… 최저임금 이하 OECD 최다… “아이 키우기 힘든 나라” 출산율 최하위권….

작년 말 한 트위터 이용자가 갈무리하여 올린 TV 뉴스 화면의 자막들 일부입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현실을 말하는 이 뉴스 화면 이미지는 온라인상에서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어쩌면 뉴스보다, 실제 체감하는 현실은 더 절망적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새해 첫 커버스토리를 역설적으로 “희망의 이유”로 잡은 건, 그만큼 희망이 아득하게 느껴져서입니다. 사회 현실 속 절망의 상황에 맞서 씨름하는 구체적 개인, 평범한 이웃들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려 했습니다. 취준생, 택배기사, 자영업자, 건설노동자, 전직 상담가 등이 그들입니다. 저마다 처한 삶의 자리에서 부딪치는 낙담과 절망, 좌절 가운데서도 다시 일상의 부르심에 응답하려는 이야기를 듣고자 했습니다. _옥명호

구독안내

이 기사는 유료회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 온라인구독 회원은 로그인을 해주시고 인증 절차를 거치면 유료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월 1만 원 이상), 온라인구독(1년 5만 원) 회원이 아니시면 이번 기회에 〈복음과상황〉을 후원, 구독 해보세요.

저작권자 © 복음과상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