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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안 ‘무엇’을 먹느냐에 큰 관심을 가졌었다. ‘돼지를 생각하다’(2019년 12월호 커버스토리) 이후, 가능하면 동물의 ‘한’이 없는 음식을 먹고 싶어서. 1년여 비건식을 유지하다 페스코테리언으로 살고 있는데, 여러 이유가 있지만 무엇보다 식단에 대한 집착이나 관심을 줄이고 싶었기 때문이다.그럼에도 이 책을 집어 들었다. ‘예수의 한 문장’을 더듬어 찾다 보니 예수의 식탁을 만나게 되었다는 프롤로그에 눈길이 멈춰서. 무엇보다 ‘누가 공동체의 식탁 교제’를 다룬 논문으로 신학박사 학위를 취득한 여성신학자의 글이 궁금했다. 저자의
에디터가 고른 책
김다혜
402호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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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몬 베유(1909-1943), 그녀는 ‘불꽃’이라 불렸다. 한국엔 1978년 《시몬느 베이유 불꽃의 여자》로 처음 소개되었다. 남다른 공감과 연민으로 어릴 적부터 가난한 자의 고통에 끊임없이 관심을 두었으며, 밝혀진바 탁월한 지성으로 신에 대한 사유를 끝단까지 밀어붙이려 한 인물이었다. 고등학교 철학 교사로 근무했으나, 노동운동에 몸담아 스스로 공장 노동자로 일하기도 했으며, 스페인 내전에도, 레지스탕스 활동에도 참여했다.사후 갈리마르 출판사가 16권 전집을 계획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집필량도 보통이 아니었고, 허약한 체질과 잦은
에디터가 고른 책
강동석
402호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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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목회자로 살면서 단 한 번도 하나님을 확연하게 안다고 생각한 적이 없다고 한다. 하나님은 완전히 알 수 없고 어떤 말로도 확실히 정의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이는 당연한 말이기도 하다.그럼에도 우리가 하나님을 알고자 하고, 그분에 대해 말하려 한다.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인간이 평안하기만 하다면 하나님을 떠올리지도 않을 것”이라고 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평안을 위협받는, 답을 알 수 없는 문제들을 마주할 수밖에 없다. 이 책은 그런 인생의 부조화 속에서 하나님을 어떻게 알고 믿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담고 있다.특히,
에디터가 고른 책
정민호
402호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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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제목 때문에 기분 나빠하거나, 혹은 통쾌해할 이유는 없다. 저자가 밝히듯, 이 책은 일차적으로는 “자기반성과 성찰의 표현”이기 때문이다.책에 실린 저자 소개에 따르면, 김상봉은 독일 마인츠 대학교에서 철학, 고전문헌학, 신학을 공부하고 귀국 후 그리스도신학대학교 종교철학과에서 가르치다가 해직됐다. 현재 전남대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그는 《굿바이 삼성》(공저),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 《네가 나라다》 등을 쓴 진보 지식인이다. 그가 자신의 깊은 내면에 영성 없음을 매섭게 들여다보는 책인 셈이다.가장 눈에 띄는 주제는 ‘이성
에디터가 고른 책
이범진
401호 (2024년 0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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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둔하는 수도자, 문필가, 활동하는 예언자’(키스 제임스, 《토마스 머튼》)였던 토마스 머튼이 쓴 이 책은 우리가 성서를 어떻게 읽어야 할지에 대해 논한다. 단순해 보이는 제목이지만, 성서를 여는 그 사람 자신과, 성서의 세계를 열어젖힐 때 발생하는 ‘위험’을 정면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심상치 않은 책이다.‘성서는 어떤 책인가?’ ‘성서를 읽는 당신은 누구인가?’ ‘누가 성서에 들어가는가?’ ‘성서에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가?’ ‘성서로 들어가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성서에서 무엇이 열리는가?’ 각 장 제목이 말해주듯, 이
에디터가 고른 책
강동석
401호 (2024년 0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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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교회 이야기라면 관심이 간다. 그리고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라면 어느 곳이나 어려움과 문제가 있을 거라고 믿는다. 나만 그런 어려움을 겪는 게 아니라는 걸 늘 확인하고 싶기도 하다. 이 책은 그런 내 관심과 믿음을 충족시킨다.저자 나디아 볼즈웨버는 185센티미터 장신에, 온몸에 문신이 새겨진, 강렬한 인상의 루터교 목사다. 그는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에서 교회 ‘모든 죄인과 성인의 집’을 시작했다. 거기에는 도심 속 아웃사이더들, 중독자, 강박증 및 우울증을 앓는 이, 장애인, 자살 유가족 등 기성 교회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이들이
에디터가 고른 책
정민호
400호 (2024년 0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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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마저 조울증이 발병했을 때, 우리 첫째가 “드디어 우리 가족이 싸이코 패밀리가 되었네요”라고 했습니다. 마침 성이 고씨이기도 해서 말놀이 삼아 ‘psycho’라는 단어를 살짝 바꾸어 ‘psyKoh family’라고 새로운 말을 지어 보았습니다. 그러니까 이 ‘싸이코(psyKoh) 패밀리’라는 말은 두 아들 모두 조울증이 발병한 이후부터 우리 가족이 스스로 받아들인 정체성을 담은 표현이자 고씨네 가족을 가리키는 고유명사인 셈입니다.”‘낙인과 혐오에 맞서는 역설적 선언’으로 시작하는 이 인터뷰집 내용은 부제가 잘 말해준다. ‘어느
에디터가 고른 책
강동석
400호 (2024년 0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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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넌 기독교인이 아니야.” 대학교 1학년, 아빠의 말에 고개를 끄덕였다. 교회를 떠나고 싶었지만, 캠퍼스 선교단체에 들어갔다. 기독교에 대한 마지막 시험(?)이었다. 내심 절박감도 있었다. 그리고 그곳에서, 나처럼 불완전하고 미성숙한 사람들로부터, 기독교가 아닌 예수님을 만났다.사회에 나와서는 그리스도인 같은 비신앙인들과 교제했다. H는 누구에게나 환대의 정신을 보여주는 사람이었다. S는 자신의 불안을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 알고 싶어서 유교, 도교, 불교, 기독교 경전을 읽어왔다. S는 무종교에 가까웠는데, (그는 몰랐겠지만) 누
에디터가 고른 책
김다혜
400호 (2024년 0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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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집에 우환 하나씩은 다 있는 거 아닌가요?” 아는 후배가 지나가면서 한 말에 왠지 모르게 위로받은 적이 있다. 이 말을 곧이곧대로 믿은 건 아니지만, 살면서 힘든 일 하나 정도는 있더라도 그 후배처럼 씩씩하게 살아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누군가 나와 다르지 않게 어떤 고민을 안고 살아간다는 사실은 그 자체로 위로가 될 수 있다.마음이 피폐해져 큰 상실감에 빠져있던 저자는 유럽 여행을 떠나 프랑스 남부 아를에서 광활한 해바라기 평원을 바라보고, 고흐가 그린 〈밤의 카페〉에 실제로 앉아 ‘지친 영혼을 위로하고 싶다’던
에디터가 고른 책
정민호
399호 (2024년 0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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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연구에 갈증을 느껴 처음으로 직접 구입한 단권 해설 성경은 《프리셉트성경》이었다. 귀납적 연구를 추구하며 본문 핵심 단어가 원어로 무엇을 뜻하는지 간략히 밝히고, 너른 여백을 두어 필기하도록 만들어졌다. 스스로 읽고 해석하는 습관을 들이는 데 도움을 줬다. 문제는 원어 뜻만 들여다봐서, 점차 영해(靈解)의 방식으로 성경을 읽게 됐다는 점이다. 한계를 느껴, 아는 신학생에게 성경 각 권 주석을 빌려 여백에 빼곡히 필기하여 참고하곤 했다.시행착오 끝에 성경 읽기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받은 해설 성경은 《관주·해설 성경전서》였다.
에디터가 고른 책
강동석
399호 (2024년 0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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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생활에 찌들고, 거칠고,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들은 내 곁에 없다. 대안적 담론들에 둘러싸인 환경에 감사하면서도, 머리로 동의할 수 있는 명제가 아니라, 나를 ‘깨뜨려줄’ 목소리를 찾고 싶었다. 기울어진 현실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도록. 이런 나의 (배부른) 고민에, 누군가는 “목회자가 하는 고민”이라고 말했다. 신도들 삶과 유리된 설교를 하던 목사들이 떠올랐고, 이 책을 집어들 수밖에 없었다. 과거 소년수였던, 이제 일하는 목회자 9년 차인 저자가 부딪히고 있는 삶의 현장과 시각이 궁금해서.세월호 이후 제도권 교회를 떠난 저
에디터가 고른 책
김다혜
399호 (2024년 0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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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학자인 저자는 전작(前作) 《세계관적 성경읽기》에서 ‘한국교회를 위한 기독교 세계관의 다섯 가지 자리와 방향’을 ‘욕망, 경계, 환대, 대화, 평화’라는 키워드로 정리하여 제안했다. 그것은 곧 “지성뿐 아니라 욕망을 다루는 제자도, 중심을 향한 욕망이 아니라 경계를 넘는 용기, 그 경계를 넘었을 때 만나는 타자를 두려움 속에 혐오하지 않고 환대하는 복음, 다름을 대결의 이유로 삼지 않고 대화의 기회로 삼는 세계관, 그래서 하나님이 세상을 향해 지니고 계신 번영과 평화의 비전을 이루는 소명”이었다.전작을 읽으면서 이 자리와 방향에
에디터가 고른 책
강동석
398호 (2024년 0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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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내가 겪은 한 사건이 어이없는(!) 실수와 그로 인한 오해에서 비롯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내가 실수를 하지 않았다면, 그렇게 반응하진 않았을 텐데. 자꾸 스스로를 탓하게 됐다. (아니, 오해가 진실이라면 또 어떤가.) 그러던 차에, 외면하고 싶어지는 에세이집을 만났다.포항의 한 목회자가 쓴 이 에세이집은 일상에서 건져 올린 일화들을 통해 다른 이들을 대하는 ‘태도’가 자신의 생각과 믿음을 비추는 거울이라고 말한다. 크게 ‘성찰’ ‘성실’ ‘수용’ ‘겸손’ ‘관용’ ‘존중’ ‘감사’로 각 장이 구성되어 있는데, 소제목을
에디터가 고른 책
김다혜
398호 (2024년 0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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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S. 루이스의 대표작 다수를 번역한 영성신학자인 저자가 연구하고 강연했던 내용이 책으로 나왔다. 주제는 ‘경이’.저자는 우리가 삶의 재미와 의미를 잃은 것은 어쩌면 ‘경이’를 잃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고 진단한다. 이를테면, 어른들이 무지개를 보아도 가슴이 뛰지 않는 것은 무지개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류가 어떻게 세상을 바라봐 왔는지에 관한 설명이 이어진다. 이는 세계관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현대인에게 이 세상은 그저 과학적 인과관계에 따라 움직이는 거대한 메커니즘일 뿐입니다. 이 세계에 모종의 의
에디터가 고른 책
정민호
398호 (2024년 0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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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해 전, 사내 독서모임에서 팔레스타인 출신의 석학 에드워드 사이드의 《펜과 칼》을 읽었다. 이스라엘이 가자지구를 또 공습했던 즈음이었다. 그때 처음으로 팔레스타인 문제를 얕게나마 살펴봤었다. 안타까웠지만 복잡한 문제라고 생각했고, 다른 ‘이슈’들처럼 한동안 잊고 지냈다.그리고 오늘, 가자 전쟁이 다시 이어지고 있다. 외부자 시선에서 사태를 바라볼 수밖에 없는데, 그렇다면 당사자 시각은 어떤지 알고 싶어서 팔레스타인계 미국인 역사학자가 쓴 이 책을 고르게 되었다. (물론 명문 가문 출신인 저자가 가자지구 난민을 대변할 수는 없다.
에디터가 고른 책
김다혜
397호 (2023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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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쩐지 교회 얘기는 늘 조심스럽다. 특히 교회에서 벌어지는 다툼 이야기라면 더욱 그렇다. 이 책은 교회에서 만날 법한 세 명의 가상 인물을 통해 교회 구성원들 사이의 갈등에 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실제로 자신이 교회 생활을 하고, 사역을 이어오면서 겪었던 일에 관계된 이들을 염두에 두고 가상 인물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러면서 만약 독자들이 이를 보면서 주변의 누군가를 떠올리게 된다면, 그를 생각하며 읽으라고 권한다.신기하게도 정말 생각나는 사람이 있었다. 저자의 말대로 그를 생각하면서 읽었는데, 왠지 그 사람을 좀 더 이해하게 되
에디터가 고른 책
정민호
397호 (2023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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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지역에서 내려오는 전승이 단초가 된 소설. 우리에게 알려진 동방박사 세 사람 외에 알타반이라는 이름의 네 번째 동방박사가 있었다는 설정이다. 알타반은 아기 예수께 경배드리고자 예물을 챙겨 떠나지만, 아기 예수를 만나지도 못한다. 오히려 그는 고향에 돌아가지 못하고 이곳저곳 떠돌아다니는 노숙인 신세가 되고 만다. (아기 예수를 찾아 떠나기 전의 그는 아주 작은 영지를 갖고 있었던, 신앙이 매우 깊고 신실한 사람이었다.)알타반이 여행길에서 완전히 거지꼴이 된 이유는 그의 신앙 탓이었다. “불쌍한 사람들이 끔찍한 위기에 처한 것을
에디터가 고른 책
이범진
397호 (2023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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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부터 매일 QT를 하고 있다. 기도로 나아가는 날은 거의 없고, QT를 깜빡하는 날도 있지만(이때는 몰아서 읽는다) 내일의 말씀은 무엇일지 기대한다. 요즘의 내게 필요한 말씀들을 만나고 있기 때문이다. 의외로 재미도 있다. 나와 같이 잘못을 저지르고 실수하고 불완전한 ‘믿음의 선조’들을 보고 있자니 위안이 된달까, 겸손해진달까.제법 속이 꼬이고 신실하지 못한 이유지만, 그렇게 매일 말씀을 접하니 자연스레 호기심이 들었다. 고대의 첫 성경이 오늘날 성경책으로 우리에게 전해지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쳤을까? 옛날 사람들은 성경을 어떻게
에디터가 고른 책
김다혜
396호 (2023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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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으로 소개하려던 책을 살펴보다가 이내 붙잡고 끝까지 읽었다. (사실 소설을 자주 찾아 읽는 편은 아닌데…) 연일 전쟁 소식을 뉴스로 보고 들으며 지낸 탓이었다. 열다섯 살에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수감되어 가족을 잃은 홀로코스트 생존자의 자전 소설 《나이트》의 개정판. 읽어볼 수밖에 없었다.《이것이 인간인가》, 《안네의 일기》,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를 잇는 대표적인 홀로코스트 문학으로 꼽히는 이 작품에는 저자가 수용소에 수감되었던 시간에 그의 눈에 비친 세상이 그대로 기록되어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냉담한 문투로 쓰여서
에디터가 고른 책
정민호
396호 (2023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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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이는 두 딸을 둔 아버지였다. 인사도 못 해 보고 아버지를 떠나보낸 딸들은 죽음의 현장에서 목 놓아 울었다. 어떤 이는 약혼자와 결혼을 앞둔 예비신랑이었다. 가족들이 그의 이름을 결혼식장이 아닌 기자회견장에서 불렀다. 어떤 이는 손자를 산재로 잃고 3년 뒤 그 자신도 산재로 목숨을 잃었다. 그의 손녀가 할아버지를 대신해 노동부와 경찰서를 드나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사고 얼마 전 자녀의 오디션 합격 소식에 뛸 듯이 기뻐한 아버지가 있었고, 애인과 여행을 약속한 젊은이도 있었으며, 딸을 더 풍족하게 키워보려 일터에 발을 디딘
에디터가 고른 책
강동석
396호 (2023년 11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