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교회의 미래_패트릭 존스턴 지음_ 정옥배 한화룡 옮김_IVP 펴냄_ 35,000원

“이 책은 30년간 이어 온 내 꿈의 결실이다. 나는 40년 동안 「세계 기도 정보」(Operation World, 죠이선교회)를 제6판까지 내면서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모든 것을 조사하려 노력했으며, 그러다 보니 세계 전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복음의 진전을 독특하고도 흥미진진하게 개관할 수 있었다. 하나님이 하신 일을 굉장히 많이 볼 수 있었던 나는 마침내 낙관주의자가 되었다!”(‘머리말’에서)
수십 년간 ‘세계 기도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펴내는 과정에서 “하나님이 행하신 일들”을 확인했음에도, 7년에 걸친 이 책의 집필 작업은 그를 수차례 포기의 낭떠러지로 몰아갔다. 그러니 이 한 권의 책은, 그의 수십 년에 걸친 선교 정보 수집과 분석 경험, 노고가 피워올린 꿈과 땀의 꽃망울인 셈이다.
저자는 인구통계학상의 전 지구적 과제가 복음화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고(1장), 복음화의 관점으로 세계사를 재해석하며(2장), 세계 주요 종교의 동향(3장)과 대륙별 미복음화 종족 현황(7장)을 상세히 기술한다. 세계를 여섯 개의 ‘기독교 메가블록’으로 나눠 고찰하고(4장), 기독교 갱신 운동(5장)도 빼놓지 않고 살핀다. 대륙별 복음주의 분포와 복음주의의 세계 복음화 기여 가능성 및 미래를 타진한 내용(7장)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이 책의 강점은 무엇보다 전 세계 복음화 역사와 동향, 현황 등에 대한 방대한 자료를 인포그래픽과 도표로 정리해냈다는 점이다. 책에 다 담지 못한 더 많은 정보와 상세 분석, 기초 통계 수치 DB,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등이 본문 전체 PDF 버전과 함께 디지털 콜렉션으로 따로 나와 있으며, 웹사이트 www.thefutureoftheglobalchurch.org를 통해 구입이 가능하다.
옥명호 편집장 lewisist@gosco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