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바꼭질
인터넷카페 ‘전병욱목사진실을공개합니다’ 편집팀 지음
대장간 펴냄 / 13,000원

전병욱 목사의 추악한 성범죄 사건을 꼼꼼히 정리한 기록물이 나왔다. 나오지 않았다면 좋았을 책이지만, 진실을 직면하기 위해 한국교회에 꼭 필요하다. ‘전병욱목사진실을공개합니다’ 카페 운영자 이진오 더함공동체교회 담임목사, 지유석 전 삼일교회 교인, 권대원 현 삼일교회 교인 외 5명이 성범죄가 일어난 때부터 전병욱 목사가 홍대새교회를 개척하여 목회중인 지금까지의 일을 촘촘히 정리했다.

                              
                                  

이단
탁지일 지음
두란노 펴냄 / 11,000원

이단전문가인 저자가 성서신학적 입장에서 이단의 정의와 실체를 정의하고, 성경시대는 물론 중세와 현대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이단이 있었는지 이단의 종류와 양상을 알려준다. 이단에 빠진 사람들을 돌이키게 하려면 교회와 기독교인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정보와 자료들도 제시하고 있다.


                                  

긍휼을 구하는 기도
헨리 나우웬 지음 / 이지혜 옮김
포이에마 펴냄 / 12,000원

유려한 번역과 새 편집으로 다시 펴내는 〈헨리 나우웬 영성 모던 클래식〉 시리즈 여섯 번째. 1979년 2월부터 8월까지 뉴욕 북부의 제네시 수도원에서 6개월간 머물며 매일 써내려간 기도문 중에서 선별했다. 두려워하는 마음, 긍휼을 구하는 기도, 희망의 빛줄기, 성령의 능력, 세상의 필요, 감사하는 마음 등 총 6장으로 되어 있다.        

 


                                  

히브리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양용의 지음
성서유니온 펴냄 / 21,000원

히브리서의 신학적 메시지와 교리를 면밀히 살펴 본문의 의미를 풍성하게 풀어놓은 책. ‘어떻게 읽을 것인가’ 시리즈의 다른 책과 마찬가지로 독자들이 히브리서를 좀 더 친근하게 읽고,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돕는 데 목표를 두었다. 본문 전체 논지 전개를 파악하고, 성경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 핵심을 파악하기에 좋다.

 

 

바이블웍스 길라잡이
김한원 지음
세움북스 펴냄 / 15,000원                                  

성서의 여러 번역본을 보여주고, 시대와 원어의 장벽을 쉽게 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바이블웍스’의 사용설명서다. 저자는 50여 차례의 강의를 통해, 많은 신학생·목회자·신학자 들이 바이블웍스의 사용을 어려워한다는 사실을 알고 이 책을 썼다. 기능을 몰라 사용하지 못했던 메뉴들에 관한 설명, 다양한 검색 방법 등이 사진과 함께 실려 있다.


                                  

내 인생에 너만 없었다면
프랑수아 를로르·크리스토프 앙드레 지음 / 최고나 옮김
책담 펴냄 / 16,500원

제목만으로도 펼쳐보게 되는, 우리의 인생을 진단해주는 책.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치료사인 두 저자는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인생을 힘들게 하는 ‘힘든 성격’을 11가지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각 성격 유형의 정의 및 대처법을 비롯, 궁극적으로는 내 인생에 없었다면 좋았을 ‘너’들과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지혜를 선사한다.

저작권자 © 복음과상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