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2호 새 책 나들이]

정성욱 교수의 한국교회, 이렇게 변해야 산다

정성욱 지음
큐리오스북스 펴냄 / 13,000원

건강한 교회와 올바른 신앙을 세우는 실천적 제언이 담긴 책. 1부에서 16세기 유럽의 종교개혁운동에 관해 압축적으로 살펴보고, 2부에서는 16세기 종교개혁자들의 가르침을 담았다. 이어지는 3, 4부가 본론인데 종교개혁의 거울에 비추어 한국교회 현주소를 해부하고 진단 실질적 처방과 전략들을 논한다.

 


 

이디스 쉐퍼의 라브리 이야기

이디스 쉐퍼 지음 / 양혜원 옮김
홍성사 펴냄 / 15,000원

라브리 공동체 이야기. 공동체를 시작한 쉐퍼 부부는 “우리의 삶과 일을 통해서 하나님이 실제로 존재함을 드러내는 것”으로 사역의 목적을 정했다. 라브리 공동체는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 공간이 부족해 한 채 두 채 집을 늘리다 보니 한 마을이 되고 공동체가 되었다. 그렇게, 허무주의에 빠진 이 시대의 마지막 쉼터가 되었다.
 

 

교회를 사랑합니다

조영민 지음
좋은씨앗 펴냄 / 12,000원

그리스도가 피 흘려 사신 교회를 향한 따뜻한 위로, 단단한 격려가 되는 책. 주님이 피 흘려 사신 교회가 ‘이 지경 이 꼴’이 된 지금도, 저자는 “교회의 존귀함은 우리 안에 있는 무언가가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 있는 무언가에 기인한다”고 단언한다. ‘가나안 성도’를 비롯하여 교회를 고민하는 성도라면 읽어볼 만하다.


 

 

기도의 골짜기

아서 베넷 편저 / 김동완 옮김
복있는사람 펴냄 / 19,500원

대표적인 청교도들의 영감 어린 기도를 주제별로 엮어 개인 기도와 묵상뿐 아니라 공적 기도를 위한 자료를 제공한다. 토머스 왓슨, 리처드 백스터, 존 버니언, 데이비드 브레이너드, 찰스 스펄전 등 믿음의 선진들이 남긴 기도문 200여 편이 실려 있다.
 

 


 

엄마가 아니어도 괜찮아

이수희 지음
부키 펴냄 / 13,800원

세상의 무례함에 맞서는 아이 없는 여자들의 이야기. 결혼, 출산, 모성 강요하는 우리 사회지만 이미 자녀 없는 삶을 택한 부부는 많다. 고심 끝에 택한 다양한 삶, 여러 가지 사회적 개인적 이유가가 있으나 비정상 취급을 당하고 특히 여성은 ‘이기적’이라는 눈초리까지 받는다. 그래서 나온 책이다. 한국의 가족주의 사회에서 아이 없이 사는 여성들이 겪는 문제를 집중 조명한다.

 



 

라깡과 기독교의 대화

강응섭 지음
새물결플러스 펴냄 / 22,000원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에 관한 해석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프랑스의 정신의학자·정신분석학자·사상가, 그리고 가톨릭 사제였던 라깡의 사유는 기독교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책은 이 질문에 대한 직접적인 답변을 모색한다. 난해하다고도 평가받는 라깡의 사유가 기독교와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실제화·체계화되어 이해될 수 있는지 추적한다.

 

 

 

빨강 모자를 쓴 아이들

김은상 지음
멘토프레스 펴냄 / 12,800원

폭력과 가난을 이겨낸 한 가족의 이야기를 다룬 실화. 소설 속 ‘빨강 모자’는 주인공이 차마 꺼내고 싶지 않았던 봉인된 기억의 상징이다. 폭력과 가난에 시달렸던 어머니가 여섯 살배기 어린아이에게 폭력을 가하고 사과의 의미로 사주었던 선물이자 아픈 기억이다. 글에서 이 빨강 모자는 상처, 죄의식, 구원 등을 상징하며 마지막까지 소설 전체를 이끄는 알레고리로 작용한다.

 


 

하나님 중심의 성경 해석학

번 포이트레스 지음 / 최승락 옮김
이레서원 펴냄 / 22,000원

삼위일체 관련 핵심 주제를 다루는 책. 성경 이해라는는 주제를 필두로, 진리와 의미, 의사소통, 해석 이론, 역사, 해석학적 틀, 의미론, 사전학(옥던-리처즈 삼각대를 통해) 등의 주제를 심도 깊게 연구한다. 다양한 관점을 다루고 그를 넘어서는 통합적 구심점을 ‘하나님의 삼위일체적 존재 및 행위 방식’에서 찾는다.

 

 

지구인이 되는 중입니다

최은경 저자
교육공동체벗 펴냄 / 12,000원

교육공동체 벗이 새롭게 선보이는 ‘시시콜콜 교육학’, 교육에 대한 작은 안내서이자 실천서 시리즈의 첫 책. 아동문학 전공자이기도 한 초등학교 교사 저자의 1학년 교실 기록으로, 작은 사회에서 살아가는 아이들 모습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특히 2015 개정 교육 과정 적용 전후의 기록을 통하여 교육 과정 변화가 학교 현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준다.

저작권자 © 복음과상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