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6호 커버스토리] 대기업 입사 준비하다 잠시 ‘위장취업’ 중인 20대 인터뷰

   
▲ 2015년 신입사원 채용실태 조사(한국경영자총협회)에 따르면, 대기업은 100명 지원 시 단 2.8명만이 최종 합격한다. ⓒ복음과상황 오지은

취업준비 1년 6개월째인 K(28). 100개 가까운 입사원서를 넣었지만 번번이 취업에 실패했다. 주변에서는 좀 낮춰서(?) 지원하라고 조언하지만, 꼭 대기업에 가겠다는 신념으로 버텼다. 스펙(이력서)과 스토리(자기소개서)를 탄탄하게 만들어 원하는 기업에 들어가는 것도 ‘5포 시대’를 건너는 방법의 하나다. 왜 굳이 대기업 입사만을 고집하는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자 인터뷰 약속을 잡았다. 

인터뷰 일주일 전, K는 돌연 ‘취업’ 사실을 알려왔다. 원하는 대기업은 아니었고 어느 대학교의 사무직(4대보험 적용, 2년 계약직)이었다. 여전히 대기업 입사를 준비하고 있으며 꼭 들어가고야 말겠다는 K는 돌연 ‘익명’ 인터뷰를 요청했다. 일종의 ‘위장취업’(?) 중이었기 때문. 6월 11일 퇴근길에 만난 그녀는 편한 복장에 슬리퍼를 신고 나타났다.

구독안내

이 기사는 유료회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 온라인구독 회원은 로그인을 해주시고 인증 절차를 거치면 유료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월 1만 원 이상), 온라인구독(1년 5만 원) 회원이 아니시면 이번 기회에 〈복음과상황〉을 후원, 구독 해보세요.

저작권자 © 복음과상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