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바디스〉김재환 감독, 푸른나눔재단 김일회 목사

   
▲ ⓒ복음과상황 오지은

‘청년부채탕감 프로젝트’의 시작은 김재환(47, 사진 왼쪽) 감독이었다. 뿌리 깊이 썩어가는 한국교회의 현실을 신랄하게 고발한 다큐영화 <쿼바디스>(2014)의 수익금 3천만 원을 희년함께(공동대표 김경호 목사 외)에 기부하면서 부채탕감 프로젝트를 제안한 것이 출발이었다. 여기에 기독교단체와 비기독교단체 여럿이 연대하여 오늘의 청춘희년운동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 

1차 청년부채탕감 사업을 마치고, 2차 사업에 들어갈 때쯤 (사)푸른나눔재단에서 2천만 원을 청춘희년운동본부에 후원했다. 푸른나눔재단은 높은뜻푸른교회(담임 문희곤 목사)가 설립한 재단으로 복지 사각지대로 몰린 사람들을 돕는 NGO이다. 청년들의 빚 문제가 심각하다는 데 공감하고, 청춘희년운동에 동참한 것이다. 

청춘희년운동이 3차 사업을 앞둔 현시점에서, 이 운동을 시작한 김재환 감독과 중간에 동참한 푸른나눔재단 실무자인 김일회 높은뜻푸른교회 목사를 만나 ‘청춘’ ‘희년’ ‘운동’에 관해 물었다. 인터뷰는 2월 3일 카페바인 홍대점에서 김덕영 청춘희년운동본부 본부장이 동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구독안내

이 기사는 유료회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 온라인구독 회원은 로그인을 해주시고 인증 절차를 거치면 유료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월 1만 원 이상), 온라인구독(1년 5만 원) 회원이 아니시면 이번 기회에 〈복음과상황〉을 후원, 구독 해보세요.

저작권자 © 복음과상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