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5호 최은의 시네마 플러스] 〈본회퍼〉(2000)

“우리는 아직도 쓸모가 있을까?”
톰 크루즈가 주연을 맡고 〈유주얼 서스펙트〉(1995)와 〈엑스맨〉(2000)의 브라이언 싱어가 연출한 〈작전명 발키리〉(2008)는 1944년 7월 20일의 히틀러 암살미수사건을 다룬 영화입니다. 히틀러 부대의 예비군 참모 클라우스 폰 슈타우펜버그 대령이 폭탄을 터뜨려 히틀러를 암살하면, 예비군 동원령인 ‘발키리’를 작동시켜 새 지도부가 군부를 장악한다는 계획이었지요. 작전 실패 후 7천여 명이 체포되고 이중 5천 명이 자살을 강요받거나 사형당한 거대한 사건이었습니다. 영화에 직접 등장하지는 않지만, 신학자이자 목사로서 독일 첩보요원 신분이었던 디트리히 본회퍼가 투옥 끝에 교수형을 당한 것은 이 사건에 연루되었기 때문입니다.

본회퍼가 처음부터 과격한 저항운동가였던 건 아닙니다. 나치의 눈치를 보느라 유대인이었던 매부의 부친 장례식 기도도 거절할 만큼 평범하고 소심했답니다. 1943년 베를린-테겔 군 교도소에서 쓴 편지에서 그는 히틀러 집권 후 지난 10여 년 간 자신의 변화를 설명하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악의 거대한 가장무도회가 모든 윤리적 개념을 연타하여 뒤죽박죽 상태로 만들어 버렸다.” “딛고 설 땅이 없다”구요(《옥중서신》, 복있는사람 역간). 소명을 위해 복종하고 목숨을 걸겠다는 의지가 악한 일에 도용될 수 있음을 알지 못했고, 소명이나 사명보다 자유롭고 책임 있는 행위가 더 중요하다는 것도 몰랐던 지난날을 반드시 청산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하나의 독일교회’를 위한 사명이 히틀러를 지지하는 제국교회를 양산했고, 대다수의 양심이 이를 묵인한 것에 대한 성찰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겠지요.

조국 근대화와 반공, 성장주의와 선교지상주의라는 사명 하에 독재와 자본의 광범위한 악에 침묵하고 동조한 한국교회의 적폐가 수년째 부끄럽게 도드라지는 나날 중에 본회퍼의 질문을 아프게 곱씹습니다. 그러게 말입니다. “우리는 아직도 쓸모가 있을까요?”

마침 고 박종철 님의 30주기 추모식과 박근혜 정권의 심판을 갈망한 정원스님의 영결식이 행해지던 한 편에 대형 십자가와 목사 가운, 성가대복과 태극기로 장식한 무리가 등장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들 중 누군가는 하나님의 축복을 빌었다지요. “외롭게 청와대에서 눈물 흘리는 우리 대통령 박근혜 머리 위에 이제부터 영원토록 함께 있을 지어다.”  2017년 1월 14일 서울, 광화문 광장의 풍경입니다. 이것을 감히 “악의 거대한 가장 무도회”라고 따라 부른다면, 본회퍼 목사님이 역정을 내실까요?

구독안내

이 기사는 유료회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 온라인구독 회원은 로그인을 해주시고 인증 절차를 거치면 유료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월 1만 원 이상), 온라인구독(1년 5만 원) 회원이 아니시면 이번 기회에 〈복음과상황〉을 후원, 구독 해보세요.

저작권자 © 복음과상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