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호 우리 시대 종교 사상가들과의 만남 시즌3]

사진: 인터뷰어 제공<br>
이하 사진: 인터뷰어 제공

크리스 다우더 판 트로스트베이크(Chris Doude van Troostwijk, 1962-)는 네덜란드 출신의 철학자이자 신학자이다. 그는 위트레흐트 대학교, 암스테르담 대학교, 레이든 대학교에서 신학·철학·연극학을 공부한 후, 암스테르담 대학교 대학원 문화분석학연구 과정에서 ‘발명의 철학’이라는 독특한 개념을 창안하며 〈발견들, 비판의 상기. 칸트-프로이트-리오타르〉라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네덜란드 텔레비전 미디어 파크에서 일하기도 했으며, 프랑스 스트라스부르대 개신교 신학부 연구원으로 재직한 바 있다. 현재는 룩셈부르크 종교&사회연구소 윤리학 및 종교철학 교수이자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 종교&신학과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발명적 신학이라는 새로운 사유를 통해 비-교의적으로 신학함이 무엇인지를 이론적으로 정립하는 작업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알자스&로렌 개신교 교회 연합 소속 목사인 아내 알렉산드라 브뢰킨크(Alexandra Breukink)와 ABC-Climont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영적 구도자들과의 실천적 만남의 장을 열고 확장하는 일에도 크게 힘쓰는 중이다. 이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프랑스 클리몽 소재의 집을 쉼과 재충전이 필요한 이들에게 개방하며 섬김의 도를 실천하고 있다. 칸트의 《형이상학의 꿈을 통하여 해명된 어느 시령자의 꿈》, 리오타르의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을 네덜란드어로 번역했고, 지은 책은 《알버트 슈바이처와 함께하는 삶》, 《재신론의 내기》(공저) 등이 있다. 인터뷰는 2024년 3월 24일 프랑스 클리몽에 있는 판 트로스트베이크 교수의 자택 연구실에서 진행되었다.

구독안내

이 기사는 유료회원만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 온라인구독 회원은 로그인을 해주시고 인증 절차를 거치면 유료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후원구독(월 1만 원 이상), 온라인구독(1년 5만 원) 회원이 아니시면 이번 기회에 〈복음과상황〉을 후원, 구독 해보세요.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복음과상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